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모를 찾아서 : 너는 무엇이든 스스로 해낼 수 있어

by JKcar 2022. 5. 5.
반응형

출처 구글 니모를 찾아서

바다가 무서운 곳임을 아는 아빠 물고기와 호기심이 많은 아들 물고기

아빠(흰동가리) 멀린은 엄마 물고기와 알의 부화를 기다리며, 행복한 일상을 보냈습니다. 어느 날 상어의 공격으로 알이 있던 보금자리는 만신창이가 됩니다. 엄마는 알을 지키기 위해 상어와 싸우지만 죽고 맙니다. 멀린도 상어와 싸우지만 기절합니다. 정신 차린 멀린은 보금자리를 확인하니 알이 하나가 남아있었습니다. 멀린은 부화한 물고기의 이름을 '니모'라고 지었습니다. 멀린은 남은 가족인 니모를 지키고 싶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니모가 학교에 갈 시기가 되었습니다. 멀린은 사는 곳을 벗어나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 이유는 멀린은 과거 아내를 잃고 니모까지 잃을뻔한 기억 때문에 니모가 혼자 학교에 가는 것을 매우 걱정합니다. 멀린은 매번 니모를 학교에 직접 데려다줍니다. 멀린은 니모가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만 있길 바라는데, 니모는 학교를 가고 싶어 합니다. 니모는 바다 쪽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아빠는 니모마저 잃을까 봐 무서운 곳이기에 바다 안쪽에 가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니모는 자신의 용감함을 보여주기 위해 혼자 바다 쪽으로 갑니다. 바다 쪽으로 가는 길에 스킨스쿠버를 하던 사람에게 잡혀가게 됩니다. 그래서 멀린은 니모를 구하기 위해 수다쟁이 물고기인 도리와 함께 모험을 떠납니다.

 

아들 물고기를 구하기 위해 험난한 여정을 떠나는 아빠 물고기

멀린과 도리는 니모를 잡아간 보트를 쫓습니다. 도리는 단기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습니다. 보트 행방을 안다고 말했던 도리는 이내 곧 까먹습니다. 다시 보트를 쫓다가 상어를 만나서 먹힐 뻔합니다. 멀린과 도리는 탈출에 성공합니다. 한편 니모는 호주 시드니 치과의 어항 속에 갇혀있습니다. 어항 속에는 니모뿐만 아니라 각종 다른 물고기들도 잡혀있었습니다. 치과의사는 니모를 조카에게 선물할 예정이었습니다. 치과의사의 조카는 이전에 다른 물고기를 선물 받았다가 죽인 적이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할게 된 니모는 탈출하여 바다로 다시 가는 꿈을 가졌습니다. 체구가 작은 니모가 정화기 내부를 직접 고장시켜야 한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니모는 목숨만 잃을 뻔하고 실패로 돌아갑니다. 탈출을 포기하려던 찰나 치과에 자주 오는 가마우지에게 아빠 소식을 듣습니다. 겁 많고 집 근처를 벗어나기 싫어하는 아빠가, 니모를 구하러 먼 길을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디로 갈지 헤매이던 멀린과 도리는 고래들과 갈매기들의 도움으로 호주 인근 해역에 도착합니다. 니모가 잡혀있는 치과 병원까지 도착합니다. 니모는 어항 속에서 의사에게 잡혀가지 않기 위해 죽은 척 연기를 합니다. 이 모습을 본 멀린은 자신의 아들이 죽었다고 오해하고 집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니모는 죽은 척을 해서 변기 배수관을 통해 바다로 탈출하려는 계획이었습니다. 치과의 어항을 탈출한 니모는 바다로 갑니다. 말린과 니모가 재회하는 순간 물고기 떼를 잡는 어선이 등장합니다. 니모와 도리는 어선의 그물에 갇히게 됩니다. 이때 니모는 물고기 떼에게 힘을 모아 아래로 헤엄치라고 말합니다. 이내 그물은 물고기의 힘을 못 이기고 그물이 터집니다. 모두 탈출하고 니모와 멀린은 상봉을 하고, 도리도 구합니다. 멀린과 니모는 집으로 돌아옵니다. 멀린은 더 이상 니모가 다니는 학교, 행동들에 간섭하거나 제지를 하지 않습니다. 멀린은 니모를 믿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행복한 가정을 꾸리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연약하지만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

작고 어린 존재 니모는 항상 멀린의 심한 관심 속에 살았습니다. 니모가 학교를 가는 것부터, 사소한 생활 하나하나까지 간섭했습니다. 멀린은 "아빠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게 지켜줄게"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우리 사회를 보여주는 모습 같았습니다. 자식을 과잉보호하는 부모들이 비일비재했고, 자식들은 스스로 할 줄 아는 것이 없습니다. 과잉보호가 나의 자식을 망치고 있는 건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교육이란 역경을 겪지 않는 것이 아니라, 역경을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니모는 사회의 어린아이들을 빗대어 영화로 보여줍니다. 멀린이 영화의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행동의 차이가 생깁니다. 과잉보호하던 부모의 모습에서, 아이를 믿고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는 모습으로 바뀝니다.

 

교육은 세뇌가 아니라 깨우침을 가르치는 것 같습니다. 결국 니모는 깨우치고, 한 단계 더 성장합니다. 애니메이션화 해서 만든 영화에 많은 교훈이 담겨있었습니다. 남녀노소 편하게 즐길 수 있던 영화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